메타포트 기술로 3D 모델 쉽게 만드는 법 #메타포트 #실사측정

메타포트 기술로 3D 모델 쉽게 만드는 법 #메타포트 #실사측정

요즘 메타포트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메타포트는 3D 공간 스캐닝 기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공간을 가장 빠르고 완벽하게 디지털화 하는 방법중에 하나로 떠 오르는 서비스입니다. 한국에서도 이미 많은 공공기관과 박물관등에서 메타포트 기반의 VR 웹 페이지를 제작해서 선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최근에 저희가 제작중에 있는 부천박물관의 메타포트 작업을 통해서 어떻게 빠르고 정확하게 전시물의 3D모델을 제작하게 되었는지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메타포트 3D모델링

위에서 언급한 대로 메타포트는 3D공간 스캐닝 기술을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그래서 실제 공간에 대한 3D모델도 기본적으로 생성됩니다. 그러나 그렇게 생성된 3D 모델의 품질은 상당히 낮아서 대략적인 형태만 알아 볼 수 있는 정도라 실제 사용도는 매우 떨어집니다.

메타포트 공간 스캔 기술로 제작된 3D모델

*참고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포트가 인기 있는 이유는 3D모델과 사진을 적절히 섞어서 공간 이동과 3차원 뷰를 볼때는 3D 모델을 보여주어 입체감을 느끼게 해주고 관람 스팟을 볼때는 아래 처럼 고해상도의 사진이미지를 보여줌으로서 화질 문제를 완벽히 해결합니다.

 

 

우리는 박물관의 전시물중에 하나를 3D 모델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메타포트가 자동적으로 만들어준 3D모델의 퀄리티는 위에서 보는 것 처럼 사용하기 힘든 수준이었기에 우리는 작업중인 메타포트의 링크를 3D모델링을 전문으로 하는 외국의 3D 디자이너에 보내주고 모델링을 의뢰하였습니다.

보통 3D모델을 제작 하려면 해당 오브젝트의 크기를 재고 좌우에서 둘러 보고 만져보면서 대상을 정밀히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우리는 그냥 메타포트 링크만 보내주었습니다. 왜냐하면 메타포트의 기능중에는 측정기능이 있기 때문이지요.

 

 

메타포트의 측정모드를 통해 오브젝트의 실제 크기를 높은 정확도로 잴 수 있다.

 

 

메타포트 측정모드

메타포트의 측정기능은 매우 높은 정확도로 오브젝트의 크기를 직접 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미 전후 좌우 모든 형태를 360도 촬영한 상태이기에 3D디자이너는 클릭 몇번으로 대상을 손 쉽게 둘러 보며 모델링 할 대상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덕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줄 일 수 있었다고 하네요.

완성된 신기전차의 3D 모델

 

그렇게해서 제작되어 나온 신기전차의 3D모델 입니다.
어떤신가요? 놀랍지 않나요? 사진으로 찍은 것 만큼 사실적인 3D 모델을 만드는데 메타포트의 측정기능이 꽤 유용해 보이지 않나요?

여러분이 알고 있는 메타포트 서비스와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려주세요.